차량 R&D는 기존 R&D 직무의 전문성에 차량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인 신뢰성과 양산성을 고려한 개발 업무를 진행합니다. 자동차에 전자/전동 부품이 많은 만큼 파워모듈부터 배터리, 모터, 제어기 등 사업 아이템이 굉장히 다양한데요. 저는 그중 차량 전동화 시대의 가장 주요한 부품인 모터와 ECU가 융합된 파워팩(Powerpack)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파워팩은 차량 구동에 관련된 부품이기 때문에 고도의 신뢰성(Safety)까지 고려한 복합 설계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고객 사양에 맞게 최적화 설계된 모터와 이를 여러 운전모드에서 가장 효율적/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제어기(ECU)를 개발하여 한 패키지 안에 구현해야 하기에 모터 EM 설계, 모터 기구 설계, ECU 제어 회로 설계, ECU 기구 설계가 복합/유기적으로 서로 상호작용 하는 하드웨어 개발의 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Catia, Maxwell부터 PSIM, MATLAB, ORCAD, PADs, Medini 등 여러 설계 툴을 사용하여 각자가 맡은 분야에서 표준 개발 프로세스를 준수하며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차량 R&D 분야의 특성상 설계 전문성과 신뢰성 보증 뿐만 아니라 차량 OEM 및 Tier1 고객과의 지속적인 디자인 리뷰를 통해 제품 최적화와 성능 검증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통한 자기 역량 향상과 함께 자사 기술력 향상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R&D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아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을 본인의 손을 거쳐 새롭게 탄생시킴으로써 인류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상 생활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전자 제품의 성능 향상에 핵심적인 일을 수행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전자 제품에 대한 수요와 필요가 대두됨에 따라 다양한 성능을 가진 전자 부품의 제작이 필수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저희 기판소재사업부에서의 R&D 업무는 다양한 전자 부품들이 최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으로 갖춰져야 할 지지대인 기판의 성능 및 품질을 개선/개발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어 보다 완벽한 전체를 위한 튼튼한 내실을 가진 기초공사를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터와 제어기의 결합 모듈인 파워팩의 특성상 개발팀 내부의 모터설계 파트, 제어회로설계 파트, 기구설계 파트와 유기적으로 개발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가치 실현을 목표로 여러 유관부서와 업무를 진행합니다. 마케팅팀, 구매팀과 협업을 하여 설계 관점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보증할 수 있도록 신뢰성팀, 품질팀과 함께 개발 프로세스를 따라 협업하며, 양산을 고려한 설계 디자인을 위해 생산기술팀, 제조팀과 함께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하여 설계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전공, 직무를 지닌 분들의 전문성과 열정이 모여서 하나의 제품을 탄생시킨다는 점은 생각할 때마다 놀랍고 신기합니다. 다양한 직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도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험을 같이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